반응형

Machine Learning(ML) 이란?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 대결로 알파고에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알파고에 접목된 Machine Learning 또한 관심도가 높아졌다.

현재 AI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는 분야로 한국어로는 기계 학습이라고 한다.

Machine learning(기계 학습)이 주목 받는 이유는 단 하나다.

AI분야에서 음성인식, 자연어 처리, 영상 처리 등 전반적인 부분에서 처리 및 인식 성능이 타 기술보다 높게 측정되었기 때문이다.

알파고가 보여준 엄청난 바둑 경기력은 바로 이 Machine Learning에서 비롯 되었다.

수천 수만개의 바둑 기보를 통해 학습한 기계 알파고를 인간 이세돌이 이기기는 쉽지 않았고 사람들은 알파고의 능력에 감탄하고 열광하면서

AI에 대한 기대가 커지게 된 것이다.


그럼 이 Machine Learning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 있을까?

충분한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만 있으면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 된 모델을 통해 앞으로 일어날 일을 예측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분류 또한 가능해 진다.

예로 들어 과거 기상 데이터를 학습하여 내일 또는 미래의 날씨를 예측하거나 스팸 메일 분류 같은 일까지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다.

이처럼 충분한 데이터 셋만 있다면 어느 분야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Machine Learning은 앞으로도 대체 가능한 방법이 나오지 않는다면 활발하게 연구 될 것이고 AI의 시대가 점점 더 가까워 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